MY MENU

자유게시판

제목

창원 서울아동발달센터

작성자
서울아동발달센터
작성일
2012.03.0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708
내용

 

아이의 미래는 어린시절
어떠한 발달을 이루었냐에
달려있습니다.

아이의 미래는 어린시절의
발달에 좌우됩니다.

아이의 미래는
어린시절 건강한 발달에 의해
보장됩니다.

아동발달센터는 서울아동병원 부설기관으로써 성장기 아동의 언어, 정서, 인지등의 다양한영역에서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여 건강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연구기관입니다.
서울 아동 발달센터에서는 주의력 향상 파트, 언어 및 특수교육 파트, 미술치료 파트, 놀이치료 파트, 인지 및 학습치료 차트에 양육 전문가들이 항상 부모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드립니다.
본 센터의 치료사 선생님들은 석,박사 출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아동병원의 아동, 청소년 전문의들과 정보 교환을 통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돕고 있습니다.


▶ 인지/학습 치료
인지/학습 치료란 인지 발달의 지연 및 불균형으로 인하여 학습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 준비, 시청각 변별, 다양한 개념 형성, 이해력 증진 등의 다양한 단계별 접근을 통해 인지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구체적인 인지치료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린 아동
>>읽기, 쓰기, 셈하기, 도형 변별, 색인지 등이 또래에 비해 느린 아동
>>지능은 정상이나 학습 장애로 학습 상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기초 개념 형성이 필요한 아동
>>주의 집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경계선 지능에 속하는 아동
>>발달 지연 및 기타 이유로 인하여 학교 적응 및 학습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


▶ 미술치료
미술치료란 미술과 심리가 결합된 형태로서 미술이라는 창작활동을 통해 불안하거나 억압된 감정이나 정서를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정감을 제공해주어 억압된 감정의 누적인 방지하고 정서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 등을 말이 아는 심상으로 표출하기 때문에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비언어적인 수단이므로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술치료는 취학 전 아동에서부터 심리/정서적으로 힘들어하는 성인까지 두루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심리치료 기법입니다. 구체적인 미술치료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놀이치료에서와 비슷한 문제를 가진 아동
>>비디오 증후군 아동 및 청소년
>>PC중독 아동 및 청소년
>>우울증/불안증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청소년 및 성인
>>섭식 장애 아동, 청소년 및 성인
>>대인 관계 및 학교 부적응을 겪는 청소년 및 성인
>>미술을 통한 내면 작업으로 창조적인 삶을 살고 싶은 청소년 및 성인
>>기타 정신과적 질환


▶ 놀이치료
놀이치료란 말 그대로 놀이를 매개로 하는 심리치료 방법으로 아직 언어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도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거나 다양한 심리적 갈등 및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및 자기표현 기능뿐만 아니라 놀이는 진단 기능, 인지 발달, 자아증진, 사회화 등의 기능 들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가 구체적인 놀이치료의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교 거부를 보이는 아동
>>주의가 산만하거나 충동적인 아동
>>우울한 아동
>>자폐 성향이 있는 아동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된 아동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
>>분리 불안을 보이는 아동
>>단체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공격심 및 반항을 보이는 아동
>>선택적 함묵증을 보이는 아동
>>불안하거나 위축된 아동
>>신경질과 짜증이 많은 아동
>>강박적인 아동
>>기타 정서,발달,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 언어치료
언어치료란 다양한 문제로 인하여 언어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거나 일상생활에서 언어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로, 언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수록 치료 기간이 짧고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언어는 인지 능력 및 정서/사회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언어 문제를 방치할 경우 인지적, 심리적 문제와 더불어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2차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구체적인 언어 치료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 발달이 지연된 아동
>>이해는 가능하지만 표현이 잘 되지 않는 아동
>>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아동
>>발음이 불분명한 아동 및 성인 (조음장애)
>>말을 더듬거나 지나치게 빨리 이야기 하는 아동 및 성인 (유창성 장애)
>>읽기 장애 아동
>>구순 및 구개파열로 인한 말-언어 장애 아동
>>신경 언어 장애 아동 및 성인
>>기타 다른 장애에 의해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를 보이는 아동 및 성인


▶ 학습치료
학습치료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학업 스트레스, 시험불안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능력도 배양시켜 학습능력과 성과를 높이고 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고자 합니다.
우선 학습 부진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이해를 통해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아이가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개개인별 특성에 맞는 치료를 실시하도록 합니다.
학령기에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습을 방해하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하게 됩니다. 학습동기, 자신감, 학습태도, 공부방법, 학업스케쥴 관리, 시험전략, 시간관리, 스트레스 대처, 또래관계, 부모와의 관계, 환경통제, 충동조절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들을 치료적으로 접근하여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 향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1. 공부방법 체득 - 체계화된 과목별 표준학습법에 따른 학습관리로 자연스럽게 공부 잘하는 법을 체득하게 됨
2. 공부습관 체득 - 매일 일정량을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공부습관을 체득하게 됨
3. 학습능력 향상 - 표준 학습법에 따라 공부하는 가운데 계획능력, 읽기능력, 암기력 등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됨
4. 학습동기 강화 - 성격유형과 의지 및 기술수준에 따른 학생관리, 1대 1 개인 코칭 서비스 등을 통해 학습동기 강화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bsl001
문의전화 070-7404-3311

0
0

로그인 후에 볼수있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